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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07 15:17 (금)
'코로나 직격탄' 저비용항공사에 2천억원 푼다
'코로나 직격탄' 저비용항공사에 2천억원 푼다
  • 최주혁 기자 choijhuk@
  • 승인 2021.03.03 14:5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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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항공업계를 위해 올해 저비용항공사(LCC)에 최대 2000억 원 수준의 정책금융을 지원하기로 했다. [사진 = 연합 제공]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항공업계를 위해 올해 저비용항공사(LCC)에 최대 2000억 원 수준의 정책금융을 지원하기로 했다. [사진 = 연합 제공]

[오늘경제 = 최주혁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항공업계를 위해 올해 저비용항공사(LCC)에 최대 2000억 원 수준의 정책금융을 지원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런 내용 등을 담은 관계부처 합동 '항공산업 코로나 위기 극복 및 재도약 방안'을 상정·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항공업계 최대 현안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M&A)이 원활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뒷받침하기로 했다.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을 계기로 세계 항공산업의 구조적 변화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양대 국적사 통합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우선 외교 채널을 통해 해외 기업결합심사 등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통합 절차 진행을 지원하고, 항공사 간 운수권·슬롯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규제개선을 통해 통합 항공사의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또 통합으로 중복노선을 축소하는 대신 운항 시간대를 다양화해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힐 계획이다.

현재 인천∼대륙별 주요 노선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양 사가 오전·오후 유사 시간대를 운항 중이나 향후 탑승 가능 시간을 다양화하는 등 노선을 재편성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항공운임 안정화를 위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인상 시에는 행정지도 등으로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확산 이후 저가 항공사들이 전례 없는 위기 상황을 겪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등 LCC를 대상으로 2000억 원가량의 정책금융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

2년째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재확산 반복 사태로, 국내외 관광객이 급격히 줄면서 저가 항공업계는 직격탄을 맞아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대부분의 하늘길이 막히면서 국내 저가 항공업계는 심각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데, 코로나 바이러스의 4차 대유행 가능성이 현실화 될 경우 상황은 더 심각할 것으로 우려된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들 LCC에서는 올해 3분기까지 약 2000억 원 수준의 자금 부족이 예상된다. 정부는 이에 대해 실사 등을 거쳐 지원 시기와 규모를 정할 계획이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지난해 말 코로나19 3차 유행으로 국내 여행 수요가 줄어들고 고용유지 비용은 늘면서 정책 지원금이 소진된 상황"이라며 "기간산업안정기금이나 정책금융기관의 프로그램 등 지난해와 유사한 방식으로 지원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인 에어부산·에어서울도 필요하면 모회사를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다만 에어프레미어와 에어로케이 등 신생 LCC에 대한 자금 지원은 검토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오늘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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