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유럽서 현대차·기아 전기차 판매 13만대 넘을 듯

[오늘경제 = 최주혁 기자]
현대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가 국내에서 사전계약 첫날 신기록을 세운 데 이어 유럽에서도 하루 만에 사전계약 물량이 '완판'되며 초반 흥행몰이에 성공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28일 현대차 유럽법인 등에 따르면 지난 25일(현지시간) 유럽에서 3000대 한정으로 아이오닉 5의 사전계약을 받은 결과 해당 물량의 3배가 넘는 1만여명이 몰리며 하루 만에 '완판'에 성공했다.
유럽의 경우 계약금 1000유로(한화 약 136만원)를 받고 사전 계약을 진행한 만큼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이들이 계약했다고 볼 수 있다.
현대차 유럽법인 측은 아이오닉 5 공개 이후 차량에 대한 관심과 문의가 23만 6000건에 달했다고 전했다.
지난 23일 베일을 벗은 아이오닉 5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첫 적용한 전기차로, 국내에서는 지난 25일 사전계약 첫날 2만 3760대를 기록하며 국내에서 출시된 완성차 모델의 사전계약 첫날 기록을 새로 썼다.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춰 18분 이내 80% 충전이 가능하며, 5분만 충전해도 100㎞를 달릴 수 있다. 전용 플랫폼으로 바닥을 편평하게 해 공간 활용을 높였고,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CUV) 형태로 전체 크기는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투싼 수준이지만 실내 공간을 좌우하는 축간거리(휠베이스)는 3천㎜로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보다 길다.
올해를 전기차 도약의 원년으로 선포한 현대차그룹은 아이오닉 5에 이어 다음 달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인 CV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역시 E-GMP를 기반으로 한 CV는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도달하는 시간(제로백)을 3초대에 구현한 모델로, 차명은 EV1∼EV9 중 하나로 정해질 예정이다.
아이오닉 5와 CV 모두 유럽 시장 공략의 선봉에 나선다. 아이오닉 5가 유럽 시장부터 판매되는 데 이어 기아 CV도 오는 7월 국내와 유럽에서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이는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글로벌 판매량의 절반 이상이 유럽에서 판매되는 등 유럽 시장 비중이 크기 때문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아이오닉 5의 글로벌 판매 목표인 7만대 중에서도 유럽 시장 비중이 가장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유럽 전기차 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에 따르면 작년 유럽 시장에서 전기차는 총 74만 5684대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36만 164대)의 2배로 늘어난 수준이다.
올해 유럽 시장의 전기차 판매는 100만대로 예상되고 있는 까닭에 현대차의 전기차 아이오닉 5의 이 같은 인기몰이가 향후 국내외 관련 시장에서 '전기차 대중화'의 이정표로 기록될 수 있을지 업계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편 현대차·기아의 경우 작년 서유럽 시장에서 전기차 9만 5917대를 판매했다. 이는 2019년 4만 3455대보다 120.7% 증가한 수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전 차종 판매가 20.8% 감소했음에도 전기차 판매는 늘어났다는 점에서, 향후 코로나 시대에 현대차가 전기차 대중화의 본격적인 신호탄을 쏘아 올릴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특히 아이오닉 5가 각종 계약 단계에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장 큰 이유로는 4차원적인 디자인과 전동화 기술이 꼽히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현대차에서는 결코 접할 수 없었던' 혁명적인 디자인과 첨단기술이 대중의 시선을 현대차로 흡수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고객들의 이해와 요구에 최적화 된 답안지를 내놓았다는 뜻이다.
오늘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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