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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12 03:45 (수)
'진화하는' 네이버, 이용자의 취향까지 분석한다
'진화하는' 네이버, 이용자의 취향까지 분석한다
  • 한송희 기자 songhee1909@
  • 승인 2020.12.23 08: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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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유 랭킹' 28일부터 베타 테스트…검색 결과서 개인 선호도 순서로 상품 노출
이미지=네이버 제공
이미지=네이버 제공

[오늘경제 = 한송희 기자]

네이버가 이용자 개인의 취향을 분석·파악해 검색 결과에서 좋아할 만한 순서대로 상품을 줄 세워주는 서비스를 개시한다.

23일 네이버에 따르면 오는 28일부터 한 달 동안 네이버 모바일 통합검색·쇼핑검색에서 '포유 랭킹' 베타 테스트가 진행된다.

이는 네이버 쇼핑에서 특정 물품을 검색할 때 성별·연령 정보와 최근 쇼핑 이력 등을 활용해 개인 선호도 지수가 높게 예측되는 상품을 상단에 정렬하는 서비스다.

이를테면 네이버 쇼핑에서 '원피스'를 검색할 경우 무려 2000만건이 넘는 원피스가 나오는데, 여기서 여러 브랜드와 쇼핑몰을 찾아 비교할 필요 없이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상품부터 먼저 보여준다는 게 이 회사의 설명이다.

네이버는 'AI템즈' 등 인공지능(AI) 상품 추천 서비스를 앞서 선보인 바 있지만, 검색 결과에도 적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과거의 쇼핑 이력에서 보여줬던 사용자의 패턴을 AI가 자동으로 분석하고 각 사용자가 좀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고려해 상품마다 개인의 선호도를 계산한다"며 "이런 선호도를 검색 결과에 반영해 개인에 맞게 디테일한 상품 랭킹을 조절한다"고 설명했다.

오늘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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