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경제 = 장미란 기자]
사회 초년생의 월급관리부터 목돈 만들기까지 첫 자산관리를 담은 웹툰이 공개됐다.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의장 나재철)는 사회 초년생의 합리적인 자산관리를 돕기 위해 웹툰 콘텐츠 ‘돌핀킥(Dolphin Kick)’을 제작하고, 이를 책자로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돌핀킥’은 잠수상태에서 두 다리를 붙이고 허리와 무릎의 반동을 이용해 아래위로 흔들며 발차는 수영법이다. 돌고래의 헤엄 동작과 비슷해 ‘돌핀킥’이라 하며, 스타트 직후 50m마다 턴 후 추진력을 얻기 위한 기술로 적용되고 있다.
투교협이 선보이는 웹툰 ‘돌핀킥’은 한때 전도유망한 수영선수였으나 뜻하지 않은 부상으로 운동을 그만둔 주인공 박찬성의 이야기로 전개된다.
주인공이 선수생활을 청산하고 어렵게 취업의 문턱을 넘어 입사한 회사 생활은 힘든 업무, 비위 맞추기 힘든 상사의 잔소리에도 마냥 행복하기만 하다. 그러나 전혀 관리되지 않는 현실의 월급 잔고는 돈이 들어오기 무섭게 ‘텅∼빈 통장’이 되기 일쑤여서, 주인공이 자산관리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된다.
20∼30대의 재무관리 습관이 평생의 자산으로 연결되기에 사회 초년생에게 첫 자산관리 입문 방법은 중요하다. 그런 맥락에서 이 웹툰은 20대 후반의 주인공이 직장 선배들과 부대끼며 월급관리부터 목돈 만들기, 자산 포트폴리오 구성, 절세방법, 생애 주기별 재무설계 등 사회초년생에게 필요한 투자방법 및 전략을 좌충우돌 배워가는 가운데 수영의 돌핀킥처럼 인생의 전환점을 맞는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투교협은 “웹툰을 일반인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NAVER post에 연재하고, 투교협 홈페이지에 e-Book 형태로도 게시할 예정”이라며 “발간 책자(상·하 2권)를 전국의 공공도서관에 배포하고, 대학생 등의 집합교육에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늘경제
-
투교협, 온라인 좌담회 ‘혼돈의 시대 자산관리, 금융투자로 희망 찾자’
[오늘경제 = 장미란 기자]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의장 나재철)는 1월 11일 저녁 8시부터 ‘혼돈의 시대 자산관리, 금융투자로 희망을 찾자!’라는 주제로 온라인 좌담회를 갖는다고 7일 밝혔다. 좌담회는 엄길청 국제미래학회 미래경영위원장의 사회로 강창희 트러스톤자산운용 연금교육포럼 대표와 류근성 미래와금융 연구포럼 대표가 참여한다. 이번 강연은 시청자의 이해를 돕고, 편의성을 고려해 총 3부로 나누어 온라인으로 방영할 예정이다.1부 ‘코로나, 중·장년 인생충격과 대응방안’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글로벌 경제가 수축기로 접어들고, 언택트
2021-01-07 | 금융 -
금융투자자보호재단, ‘금융사고 재발 방지’ 금융교육 세미나
[오늘경제 = 장미란 기자] 최근 금융사고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금융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금융교육 세미나가 열려 주목된다.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은 한국금융소비자학회와 함께 오는 16일 오후 1시 30분부터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2층 상생홀에서 ‘잇따른 금융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금융교육 개선 과제’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축사를 하고, 금융위원회가 후원한다. 금융투자자보호재단은 “오늘날 금융은 굉장히 복잡해져 금융소비자들에게 요구되는 금융역량은 나날이 중
2020-12-15 | 금융 -
투교협, ‘국내 리츠 시장 분석 및 전망’ 온라인 특강
[오늘경제 = 장미란 기자]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의장 나재철)는 오는 9일 저녁 8시부터 ‘국내 리츠 시장 분석 및 전망’에 관한 온라인 특강을 실시한다. 강사는 이경자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책임연구원이 맡았다. 투교협은 이번 강연에서 최근 관심이 높아진 국내 상장 리츠의 현황과 내년도 전망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현재 국내 상장 리츠 개수는 12개이나 연말에 ‘ESR켄달스퀘어리츠’를 비롯해 내년에도 다수의 리츠가 상장을 준비하고 있어 국내 상장 리츠 시장은 급격히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가 야기한 사회 환경의
2020-11-05 |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