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경제 = 한송희 기자]

LG유플러스는 지난해 네트워크 현장에서 수기로 작성하던 업무정보를 디지털로 전환하고,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도입해 단순·반복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연간 11만 시간 감축했다고 12일 밝혔다.
그동안은 네트워크 현장에서는 작업자가 정보를 수기로 메모한 뒤 전산에 입력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
LG유플러스는 그러나 지난해 수기 업무를 스마트폰 앱으로 대체할 수 있는 개발툴을 보급해 국사 당직일지, 5G 현장점검 체크리스트 등 업무를 디지털화했다.
이를테면 당직근무 시 당직자 정보와 순찰 일정, 국사 설비의 이상 유무 등 정보를 앱으로 입력하고 순찰위치를 QR코드로 스캔하면 자동으로 스프레드시트에 정리된다.
LG유플러스는 또 도로굴착공사 정보를 미리 파악해 지중화된 선로의 장애에 대응하고, 협력업체의 공사대금 정산 근거자료를 자동으로 검증해 초과근무 시간을 줄이는 등 로봇 자동화를 전사적으로 확대 적용했다.
자동화로 줄어든 시간과 인력 수를 곱하면 연간 약 11만 시간에 달한다고 이 회사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이 회사는 현장의 수기업무를 모두 디지털화해 현장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사내 온라인 경진대회와 해커톤 등 임직원들의 RPA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이벤트를 확대할 예정이다.
권준혁 LG유플러스 NW부문장은 "네트워크 작업현장과 사무업무 전반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을 가속화해 업무효율화와 품질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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