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교보생명]](/news/photo/202012/62967_36218_5224.jpg)
[오늘경제 = 장미란 기자]
교보생명이 보험 가입 심사부터 보험금 지급에 이르기까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할 수 있게 됐다.
심사 업무의 상당 부분을 AI를 통해 해결함으로써 보다 빠르고 정확한 고객 보장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매년 증가하는 보험금 청구 건으로 인한 업무 부담도 덜 수 있게 됐다.
교보생명은 보험금 지급에 AI 기술을 도입해 ‘사고보험금 AI 자동심사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실무진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것으로 교보생명의 디지털 역량을 한층 높인 사례로 평가된다. 보험 가입과 보험금 지급심사 및 보험사기 예측 모두에서 AI기반 시스템 라인업을 구축하게 됐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는 설명이다.
사고보험금 AI 자동심사 시스템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러닝 기법과 자동화 알고리즘을 적용했다. 보험금 청구건 유형에 따라 위험을 평가한 후 자동심사 적합 유무를 결정한다. 실손과 입원, 통원 등 6개 급부별 모델을 나눠 위험도 스코어(Score)를 산출하고 자동심사 지급여부를 결정한다.
이 시스템은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해 자동심사 위험을 판단하는 기준을 만든다. 기존과 비교해 속도가 혁신적으로 빠르고, 자동심사 영역을 확대하는데도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교보생명은 오는 2025년까지 AI 자동심사 비중을 최대 40%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이를 통해 예상되는 비용 절감 효과는 약 80억원에 달한다. 실손 등 많은 보험금 심사를 AI 자동심사로 해결하고, 심사자는 고위험 심사와 검증 등에 집중해 고객 보장에 힘쓸 수 있게 됐다.
또 이번 AI 시스템을 현업의 다양한 분야에 접목해 업무 효율 향상과 보험업 디지털 혁신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개발은 현업부서 담당자가 주도했다는 점에서 교보생명이 추구하는 양손잡이 디지털 인재의 모범적인 사례”라고 말했다.
이어 “높은 업무 이해도를 바탕으로 보험관련 제도, 상품 변화 등 환경 변화에 빠르게 최적화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며, 향후 다른 시스템에도 발빠르게 AI 기술을 적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늘경제
-
교보생명, 겨울 광화문글판 새 단장 “살아온 기적이 살아갈 기적이 된다”
[오늘경제 = 장미란 기자] ‘살아온 기적이 살아갈 기적이 된다고 / 사노라면 / 많은 기쁨이 있다고’ 다가오는 새해를 맞아 광화문글판이 희망을 담은 메시지로 새 옷을 갈아입었다. 교보생명은 시민 공모로 광화문글판 ‘겨울편’을 변경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광화문글판은 김종삼 시인의 시 ‘어부’에서 가져왔다. 김종삼은 절제와 여백의 언어를 통해 한국 순수시의 지평을 넓힌 시인으로 알려져 있다. 평범한 하루하루를 성실히 살아내는 것이 내일을 살아갈 기적을 만드는 힘이 된다는 의미로, 새해에도 더 큰 희망을 갖고 자신의 삶에 충실하자
2020-11-30 | 보험 -
교보생명, ‘2020 KWIN 컨퍼런스’ 개최…여성 인재 육성
[오늘경제 = 장미란 기자] 교보생명이 여성 리더십 담론의 장을 마련, 다양성과 포용성의 기업문화 확산에 나섰다. 교보생명이 주최하고 G20 Empower Alliance가 함께하는 ‘2020 KWIN x G20 Empower 컨퍼런스’가 19일 온라인 생중계를 통한 웹 세미나로 열렸다. 교보생명이 2012년부터 국내외 여성 인재 성장을 위한 동기부여 및 리더십 역량 개발을 위해 매년 개최해온 KWIN(Korea Women’s Innovative Network) 컨퍼런스는 올해 9회를 맞았다. G20 Empower Alliance는
2020-11-19 | 보험 -
교보생명, 금소법 시행 앞두고 ‘소비자보호’ 재무장 나선다
[오늘경제 = 장미란 기자] 최근 금융사의 책임과 의무를 강화한 금융소비자보호법이 통과돼 내년 3월 시행을 앞두는 등 소비자보호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교보생명은 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고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함으로써 보험 본연의 가치와 혜택이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교보생명은 완전가입 실천과 적극적인 고객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중심의 보험영업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나이스 교보’ 캠페인을 펼친다고 5일 밝혔다.‘나이스(NICE) 교보’는 Needful(꼭 필요한), In time
2020-11-05 | 보험
-
2020-10-27
-
2020-10-16
-
2020-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