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경제 = 장미란 기자]
하나은행이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계산업 분야 중소기업 지원에 나섰다.
하나은행은 국내 기계산업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 중인 코머신과 업무 제휴를 체결하고 수출금융 프로그램을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이에 하나은행은 수출기업의 유동성 및 외환거래, 경영 전반 등의 지원을 위해 ▲위드론 수출금융 ▲HANA 1Q FX 트레이딩 시스템 ▲수출금융 컨설팅 서비스 등을 비대면 전문 상담 채널인 ‘원큐금융상담서비스’를 통해 지원키로 했다.
‘위드론 수출금융’은 수출기업의 원자재 구매 및 제조를 위한 ‘선적 전 금융지원’과 물품 수출 후의 매출채권을 현금화하는 ‘선적 후 금융지원’ 상품으로 구성되며, 하나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국내 직수출기업에 한정된 보증 대상을 위탁가공 수출기업까지 확대 적용하고 무역금융 뿐만 아니라 운전자금으로도 지원한다.
‘HANA 1Q FX 트레이딩 시스템’은 영업점 방문 없이 손님이 직접 현물환 및 선물환 거래를 쉽고 빠르게 체결할 수 있는 외환거래 시스템으로 현재 26개 통화에 대한 실시간 환율 서비스를 제공하고 거래내역 및 한도, 평가손익 관리, 손님 편의 증대를 위해 쉽고 빠른 거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하나은행은 수출기업의 경영, 세무 관련 컨설팅 서비스 등을 포함해 수출금융 전반의 전문 상담이 가능한 ‘수출금융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하나은행이 이번 코머신과의 제휴를 통해 제공하는 ‘원큐금융상담서비스’는 24시간 전국 어디서나 모바일, 인터넷, 전화 등의 비대면 채널로 상담 신청하는 손님에게 영업점 방문 없이도 전담 직원이 직접 맞춤형 금융 상담을 제공하는 온·오프라인 연계(O2O)서비스이다.
김기홍 하나은행 1Q뱅커셀장은 “이번 코머신과의 업무 제휴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기업에 전문 수출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금융 패키지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비대면 금융상담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박은철 코머신 대표도 “산업재는 소비재와 다르게 전세계 온라인 마케팅부터 수출, 물류, 금융까지 원스톱으로 진행이 되어야만 성공 확률이 높다”며 “이번 하나은행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많은 중소기업들이 해외 수출을 할 수 있도록 원패키지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머신은 과거 오프라인 기반이었던 대한민국 기계산업 정보를 온라인으로 전환해 국내 최대 규모의 기계산업 데이터를 기반으로 2년간 전세계 약 72개국 300억원이 넘는 수출거래를 달성한 스타트업이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국가간 산업교역이 닫힌 상황에도 기계 장비 및 부품 수출 물량과 국가가 증가하고 있어 이번 하나은행의 수출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컨설팅이 필요한 중소기업체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오늘경제
-
하나은행, 옵티머스 펀드 환매자금 불일치 논란에…“미운용자금 수치 조정”
[오늘경제 = 장미란 기자] 하나은행이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펀드 자산 마감가를 조정했다는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하나은행은 27일 옵티머스 펀드 환매자금 불일치 논란에 대해 “환매자금 일부가 입금되지 않아 전체 미운용자금 수치를 조정한 것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하나은행에 따르면 2018년 8월 9일과 10월 23일, 12월 28일 등 3회에 한해 옵티머스 펀드의 환매자금이 불일치하는 이례적인 상황이 발생했다. 이러한 불일치의 이례적인 상황은 펀드 자금·증권 동시결제 시스템(DVP, Delivery Vs Payment)의 특수
2020-10-27 | 은행 -
하나은행, 펫팸족 위한 ‘펫사랑 적금’ 출시
[오늘경제 = 방수진 기자]하나은행은 반려동물 양육 인구 1500만명 시대를 맞아 반려동물 가족을 위한 목돈 마련 금융상품 ‘펫 사랑 적금’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펫 사랑 적금’은 가입과 함께 ‘반려동물 배상책임 보험서비스 무료 가입’이 부가 서비스로 제공된다. 반려동물이 타인 또는 다른 반려동물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를 대비해 1사고당 자기부담금 3만원 포함해 최대 500만원의 보상 한도로 보험에 가입된다. 적금 가입 시 동물등록증이 없어도 동물 종류, 품종 등의 반려동물 정보를 제공하고 반려동물의 사진을 보험사 앞 메세지로
2020-10-28 | 오늘의 신상품 -
하나은행, 공유주방 플랫폼 ‘위쿡’과 F&B 스타트업 지원 MOU 체결
[오늘경제 = 방수진 기자]하나은행은 공유주방 플랫폼 ‘위쿡(WECOOK)'을 운영 중인 F&B 비즈니스 솔루션 기업 심플프로젝트컴퍼니와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하나은행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요식업 스타트업·사업자들을 대상으로 보증금 등 사업 초기 투자비용 마련을 위한 금융 지원과 목돈 마련을 위한 우대금리 제휴 적금을 제공한다. 또한, 요식업 맞춤형 금융 서비스뿐 아니라 금융 교육 및 주기적 세무·경영 컨설팅 지원으로 창업 이후의 지속적 성장을 지원하며 상생 협력 관계를 구축할 예정이다.위쿡은 공유
2020-10-30 | 은행
-
2020-11-01
-
2020-11-04
-
2020-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