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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25 08:48 (수)
롯데건설 ‘교량 슬래브 캔틸레버부 시공법’ 건설 신기술 공동 취득
롯데건설 ‘교량 슬래브 캔틸레버부 시공법’ 건설 신기술 공동 취득
  • 이재훈 기자 holic1007@
  • 승인 2020.10.22 10: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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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건설이 시공을 맡은 감강보행교 BBCM 공법 시공 전경(탈착식 브라켓 위에 PC 패널을 설치하고 있다[사진출처=롯데건설]
롯데건설이 시공을 맡은 감강보행교 BBCM 공법 시공 전경(탈착식 브라켓 위에 PC 패널을 설치하고 있다[사진출처=롯데건설]

[오늘경제 = 이재훈 기자]

롯데건설이 교량 바닥판 캔틸레버부 시공 후 브래킷을 분리할 수 있는 공법을 신기술로 지정받아 주목된다.

롯데건설(대표이사 하석주)은 이달 7일 교량 슬래브  캔틸레버부에 탈착식  브라켓을 설치하여 PC패널을 시공하는 신공법으로 건설 신기술(제904호)을 취득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신기술은 롯데건설㈜, ㈜신원알피씨, ㈜한화건설, ㈜흥화, ㈜삼안이 공동으로 개발한 것으로 공식 명칭은 ‘분리 가능한 브라켓을 적용하는 콘크리트 및 강교량 바닥판 캔틸레버 시공 방법’인 BBCM공법이다.

캔틸레버부에 BBCM공법으로 설치한 탈착식 브라켓의 모습[사진출처=롯데건설]
캔틸레버부에 BBCM공법으로 설치한 탈착식 브라켓의 모습[사진출처=롯데건설]

교량 바닥판에 캔틸레버부를 시공하기 위해서는 PC패널을 받칠 수 있는 지지대를 설치하기 위해 ‘재래식 합판 거푸집 공법’으로 지지대를 설치해왔다. 그러나 재래식 합판 거푸집 공법은 지지대를 설치하기 위해 근로자가 동바리나 거푸집을 설치하고 해체하는 고소 작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공사 기간이 길어지고 근로자의 안전성에도 문제가 있었다.

반면 BBCM공법은 근로자가 별도의 동바리를 설치하지 않고도 슬래브 끝에서 탈착식 브라켓을 간단히 설치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기존 재래식 공법의 문제점인 고소 작업에 따른 근로자의 안전, 공기 지연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시공이 끝나면 브라켓을 회수할 수 있어 미관상 보기에도 좋고 브라켓을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성도 우수하다.

BBCM공법은 2016년 롯데건설이 시공한 제2경인 연결고속도로 현장에 최초로 사용됐다. 이후 서울 오류동 행복주택 인공지반, 금강보행교 등에 적용하며 적극 활용하고 있는 공법이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BBCM공법은 교량 바닥판 슬래브 공사의 전 구간을 프리캐스트 패널로 시공할 수 있는 최초의 기술로 교량 슬래브 모듈화 시공을 완성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으며 지속적으로 신기술 적용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늘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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