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한국서부발전]](/news/photo/202009/55641_31762_3123.jpg)
[오늘경제 = 이재훈 기자]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은 친환경 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를 사용하는 평택발전본부 현장에서 중소기업 상생·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한 '발전설비 소·부·장 국산화 현장설명회'를 지난 23~24일 양일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서부발전은 2018년 김병숙 사장 취임 이후 발전설비 부품 국산화를 핵심사업 중 하나로 강조하며 현장설명회를 정기적으로 시행해왔다. 현장설명회는 현재까지 166개 중소기업에서 총 266명이 참여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설명회는 친환경 발전설비인 평택2복합 계획예방정비공사 현장에서 진행됐다. 국내 관련 분야에서 20여 명의 중소기업 관계자들이 참여해 가스터빈과 주요 기자재의 부품들을 둘러보고 국산화가 가능한 아이템을 발굴했다.
관계자들은 국산화에 활용될 수 있는 외산 불용자재를 확인하기 위해 평택본부 내 폐지설비 현장을 찾아 외산 불용자재의 활용방안도 모색했다.
서부발전은 내달 12일까지 불용자재로 국산화 기술개발에 참여할 기업을 찾고 있다. 공모를 통해 수요조사가 끝나면 중소기업에 현장자재 매칭, 사내 지원프로그램 운영 등 추가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이밖에도 서부발전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부터 '국산화 WP-코디 30' 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발전 분야의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30개 기업 육성을 목표로 하는 사업으로 △발전 산업 진입 △국산화제품 개발 △수요창출 및 확대 등 중소기업 수요에 맞는 10개의 단계별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중소기업이 외산기자재를 국산화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우리는 중소기업의 발전산업 진입단계부터 수요창출까지 전주기에 걸쳐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오늘경제
-
한국서부발전, 발전소 현장근로자 위한 인권·청렴센터 '마음나눔' 개설
[오늘경제 = 이재훈 기자]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은 인권존중과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마음나눔’ 인권·청렴센터를 개설했다.한국서부발전은 발전소 현장근로자가 원청, 하청 등 소속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상담하고 신고할 수 있는 ‘마음나눔’ 인권·청렴센터를 태안발전본부에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서부발전은 센터에 본사 소속의 변호사와 인권담당자 등을 상주시켜 협력사 근로자와 내부직원들에게 다가가는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필요시 CEO에게 상담내용을 직접 보고해 문제를 신속히 해결할 방침이다.오픈행사에서는 센터의 공식적인 첫
2020-06-24 | 화학/에너지 -
서부발전 태안발전본부, 발전사 최초 위험관리전략평가 인증 획득
[오늘경제 = 이재훈 기자]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 태안발전본부가 발전사 최초로 ‘위험관리전략평가(RP)’취득으로 화재예방의 대외 신뢰성을 확보했다. 태안발전본부가 지난 25일 (사)한국안전인증원으로부터 화재위험관리 인증인 ‘화재위험평가(Risk Map) 및 위험관리전략평가(Risk Plan)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화재위험관리 인증(RM, RP)은 화재위험 공간별 정량․정성분석을 통한 개선사항과 경감방안 도출, 화재대응 및 위험관리 전략 등을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다.특히 서부발전은 발전사 최초로 위험관리전략평가(RP) 인증을
2020-06-26 | 화학/에너지 -
한국서부발전, 美 동부지역 가스복합발전사업 참여
[오늘경제 = 이재훈 기자]한국서부발전이 632㎿ 규모의 미국 가스복합발전사업에 참여한다.김병숙 서부발전 사장은 지난 달 29일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김재익 KDB인프라자산운용 대표이사와 함께 미 동부 코네티컷 주 KEC(Killingly Energy Center) 가스복합발전사업 공동투자를 위한 컨소시엄 협약을 맺었다고 1일 밝혔다.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632㎿규모의 미국 KEC 가스복합발전사업의 성공적인 준공과 운영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향후 미국 등 선진시장에서 상호 Win-Win할 수 있는 사업도 함께 발굴하기로 의
2020-07-01 | 화학/에너지
-
2020-07-13
-
2020-08-05
-
2020-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