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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2 09:30 (화)
2차 공공기관 유치, 광주시와 전남도 각자 도생은 문제
2차 공공기관 유치, 광주시와 전남도 각자 도생은 문제
  • 박용구 기자 nexus386@
  • 승인 2020.09.16 16: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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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노협, 16일 2차 공공기관 이전 해법 마련 촉구 기자회견 개최
“2차 공공기관 이전은 광주시와 전남도가 힘을 합쳐야만 성공”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먼저 이용섭 굉주시장 서운함 달래고 협력 요청해야”

[오늘경제 = 박용구 기자] 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 이전기관 노동조합 협의회(이하 광전노협)가 2차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 “광주시와 전남도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각자 도생 방식은 많은 우려를 낳기에 충분하다”면서 “유치 대상 기관이 대부분 겹쳐, 각자 유치를 시도하는 것은 명분도 없고, 실리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2차 공공기관 이전은 광주시와 전남도가 힘을 합쳐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면서 “그러한 측면에서 빛가람 혁신도시를 품은 전남도는 상대적 박탈감을 가진 광주시보다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전노협은 16일 오전 전라남도 도청 정문 앞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광주시와의 상생을 통한 2차 공공기관 이전 해법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 이전기관 노동조합 협의회가 16일 전라남도 도청 정문 앞에서 2차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 이전기관 노동조합 협의회가 16일 전라남도 도청 정문 앞에서 2차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광전노협은 먼저 “현재 광주시는 35개, 전남도는 42개를 유치 대상으로 선정하면서 각자의 길을 가고 있다”면서 “두 광역자치단체의 이러한 행보는 1차 이전 당시 보여주었던 광주시와 전남도가 상생과 협력을 통해 한국전력과 대규모 전력 자회사를 광주시 몫으로 유치하는 대신 전남 나주에 공동 혁신도시를 조성해 명분과 실리를 모두 챙겼던 때와는 사뭇 다른 양상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1차 이전 대비 2차 이전 규모는 생각보다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두 광역자치단체가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지역난방공사의 이전 예상 인원 규모조차 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이하 빛가람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중간 수준에 불과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충청남도와 대전시까지 이전을 고려할 경우 광주시와 전남도가 힘을 합쳐도 추가로 이전할 수 있는 기관은 1차 이전에 비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뿌리를 두고 있는 두 광역자치단체가 서로 등지고 자기 갈 길만 가는 것 같은 모습은 심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광전노협은 다음으로 “더욱 커다란 문제는 유치 대상 기관이 대부분 겹쳐, 각자 유치를 시도하는 것은 명분도 없고, 실리도 없다는 것이다”면서 “현재 지역난방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데이터진흥원 등 유치 대상 기관 상당수가 겹친다. 두 광역자치단체의 목표가 유사한데도 불구하고 각자 도생을 선택한 것에 대해 유치 대상으로 지목된 기관이 어떻게 생각할 것이며, 중앙정부에서는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또 “2차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 두 광역자치단체가 협력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광주시의 서운함이 반영된 결과이다”면서 “두 광역자치단체가 각자 다른 목소리를 내는 데에는 1차 이전 당시 체결한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개발 운영 성과 공유 협약서’의 이행 과정에서 광주시가 상대적 박탈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고 진단했다.

전남도가 광주시의 독자 행보에 제동을 걸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는 말이다.

그러면서 “빛가람 혁신도시 조성 이후 성과 공유에 대한 두 광역자체단체의 이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2차 공공기관 이전은 광주시와 전남도가 힘을 합쳐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면서 “그러한 측면에서 빛가람 혁신도시를 품은 전남도는 상대적 박탈감을 가진 광주시보다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전남도정을 책임지고 있는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먼저 나서야 한다”면서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공동기금 조성과 발전재단 운영에 대한 용역 결과를 기다리지 말고 이용섭 광주시장을 찾아가 그간의 서운함 점을 달래고 2차 이전 공동 대응을 요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광전노협은 “다시 한 번 2차 이전 방식에 대해서도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면서 “전국 최대 규모라는 빛가람 혁신도시는 10개 혁신도시 중 제일 우수한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전국 최하위 수준의 정주 여건과 계획인구 달성률을 보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 1차 이전에 대한 명확한 평가 없이 2차 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빛가람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 직원은 물론 2차 이전 대상으로 지목된 공공 기관 종사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저버린 행위이다”면서 “공공기관은 백화점 진열대의 상품이 아니며, 공공 부문 노동자는 택배 차에 실려 오는 이삿짐이 아니다. 이전 기관 종사자는 존중 받아야할 인간이고, 광주와 전남의 새로운 가족이며, 광주와 전남의 미래를 책임져야 할 주역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특히 “빛가람 혁신도시는 도시 조성 이후 현재 최대 위기에 봉착해 있다”면서 “빛가람 혁신도시를 관할하고 있는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노력이 더욱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영록 도지사의 높은 정치력으로 나주쓰레기소각장 문제가 거버넌스 합의라는 커다란 성과를 얻어냈고, 빛가람 혁신도시 시민들의 높은 지지를 받고 있지만, 현재 손실보전 방식을 두고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것도 분명한 사실이다”면서도 “손실보전 협상은 전남도의 강력한 의지 없이는 해결이 쉽지 않은 사안임을 고려했을 때,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역할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혁신도시는 도시 조성 전부터 악취 문제로 시달리고 있고, 최근 시민들의 고통은 늘어만 가고 있다. 그리고 한전공대 부지와 바꾸려 하고 있는 부영 아파트 5,300채 문제에 대해서는 전남도가 자유로운 입장이 결코 아니다”면서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2차 공공기관 이전 준비에 앞서 빛가람 혁신도시 문제부터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광전노협은 마지막으로 “빛가람 혁신도시는 광주시의 것도, 전남도의 것도, 빛가람 혁신도시의 것도 아니다”면서 “빛가람 혁신도시는 광주시, 전남도, 빛가람 혁신도시 모두의 것이고, 광주시, 전남도 발전의 마중물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의 빛가람 혁신도시의 규모로는 마중물이 되기에 부족하다”면서 “2차 이전 또한 빛가람 혁신도시의 신 성정거점으로서의 역할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광전노협은 “빛가람 혁신도시의 조성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면서 “김영록 전남도지사 또한 혁신도시의 발전을 통해 소멸해가고 있는 광주시와 전남도의 불씨를 살릴 수 있도록 이용섭 광주시장과 함께 파트너십을 갖고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오늘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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