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경제 = 강정용 기자] 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이 산업현장에서의 추락사고 예방을 위한 추락방지시스템을 개발하고, 추락으로 인한 사망사고 차단에 나섰다.
한국남동발전은 지난 6월 세계 최초로 지능형 추락방지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7월 하순부터 이 시스템을 발전소 현장에 적용했다고 6일 밝혔다.
지능형 추락방지시스템은 고소작업 구역에서 안전대걸이 미체결 시 현장 근로자에게는 LED램프(빨간색)로 경고를 하는 동시에 공사감독에게는 원격으로 미체결 근로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공사감독이 안전대걸이 체결을 요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남동발전 관계자는 “추락재해의 60% 가량이 고소작업 시 안전대 걸이 미체결에 의한 것으로, 이는 안전대 걸이 체결 후 작업의 번거로움이 따르기 때문”이라면서 “이 시스템을 통해 사망재해 가능성이 높은 산업현장 추락 사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센서마다 고유번호를 부여해 발전소 정비 시 높이 70~80m에 이르는 보일러 내부 밀폐공간 고소작업자의 안전대걸이 체결여부를 원격 모니터링할 뿐만 아니라, 보일러 내부 밀폐공간에 대한 작업근로자의 출입여부 실시간 확인과 안전모 턱끈 미착용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는 기능도 갖췄다.
이 시스템은 한국남동발전과 스타트업인 ㈜세이프온이 지난해 1월부터 18개월간 공동 개발을 통해 개발했으며, 현재 1건의 특허를 취득하고 특허심사 1건이 진행 중에 있다.
현재 남동발전을 포함한 한전KPS, 한국시설관리공단, SK머터리얼즈에 시범 납품돼 운영 중에 있고, 국내 건설업체를 포함한 유럽 HONEWELL, 태국 SCG그룹, 인도 Unlimit 등 많은 국내외 업체들과 제품시연 및 구매 관련 협의를 진행 중이다.
남동발전 관계자는 “이번 추락방지시스템 개발을 계기로 스타트업과 함께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안전기술을 계속 개발하고 보급해 나감으로써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공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협업의 가치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오늘경제
-
한국남동발전, 코로나 극복 위해 성과급 일부 온누리상품권 지급
[오늘경제 = 강정용 기자] 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은 코로나19 극복에 동참하고자 직원 성과급 일부를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한다고 30일 밝혔다.한국남동발전 노사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로 생계에 곤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하는 취지로 성과급 중 간부직원은 10%, 직원은 5%를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하기로 합의했다.그 동안 한국남동발전은 코로나 19 극복에 힘을 보태기 위해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데 일조했다.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처장급 이상 직원의 급여반납으로 코로나19 극복
2020-07-30 | 화학/에너지 -
한국남동발전, 농어촌 일자리 개발로 200여명 노인일자리 만든다
[오늘경제 = 강정용 기자] KOEN 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이 농어촌 지역 일자리 개발로 올 한해 200여명의 노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 KOEN은 지난 21일 경상남도 고성군 대한노인회 고성지회에서 김봉철 한국남동발전 상임감사위원, 백두현 고성군수, 강창원 KOEN 동반성장처장, 정미애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본부장, 하정만 대한노인회 고성군지회장을 비롯한 KOEN 바다사랑지킴이단 55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 KOEN 바다사랑지킴이사업 발대식’을 가졌다. 2017년부터 매년 200여명의 노인 적합형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는
2020-07-23 | 화학/에너지 -
한국남동발전 “전통시장 재난안전사고 예방한다”
[오늘경제 = 강정용 기자] KOEN 한국남동발전은 지난 7일 진주시 중앙시장에서 안전취약계층을 위한 ‘KOEN 안전드림 서비스’를 시행했다.<사진>KOEN 안전드림 서비스는 한국남동발전과 진주소방서, 한국가스안전공사 경남서부지사, 대한산업안전협회 경남서부지회, 진주시복지재단이 안전취약계층의 안전한 삶을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안전분야 사회공헌활동이다. 이날 진행된 안전드림서비스에서는 참여기관들이 단독경보형감지기, 노후콘센트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부착형 소화패치 및 구급상자 등 안전용품을 지원했고, 서비스 참여자와
2020-07-08 | 부산경남 취재본부
-
2020-06-30
-
2020-12-02
-
2020-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