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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8-09 11:10 (일)
'드론 원스탑' 민원서비스 3일부터 공식 운영...국민 불편 해소
'드론 원스탑' 민원서비스 3일부터 공식 운영...국민 불편 해소
  • 장은 기자 jinsyero@
  • 승인 2020.08.02 11:4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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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체등록, 비행ㆍ촬영 승인 등 드론 민원을 한 곳에서 편리하게

[오늘경제 = 장은 기자]

영상촬영가인 OO씨는 의뢰를 받아 △△시를 촬영하고자 드론 비행승인을 준비하다가 포기하고 말았다. 낮에 비행하는 승인신청은 항공기 운항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고, 밤에 비행하는 특별비행 승인신청은 서면으로 제출해야 한다는데,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드론 초보자인 OO씨는 드론 기체를 신고하고 비행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불편함을 겪었다. 기체등록과 드론 비행 승인을 각각 다른 시스템에 들어가서 절차를 밟아야 했기 때문이다.

3일부터는 이러한 불편이 해소된다.

국토교통부는 드론을 활용하는 국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대국민 드론민원 통합 시스템인 ‘드론원스탑’(https://drone.onestop.go.kr)을 구축하고 8월 3일부터 공식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날부터 PC 또는 모바일을 통한 ‘드론원스탑’을 사용하면 모든 민원이 한 번에 신청이 가능해진다.

그동안 민원인은 드론 비행을 위해 기체등록, 비행승인ㆍ특별비행 승인 및 촬영허가를 받아야 할 경우, 민원24와 항공기 운항시스템, 이메일, 서면 등 각각의 시스템으로 따로 신청을 해왔다.

지난 2017년부터 드론이 대중화되면서 기체신고, 사용사업체, 조종자격 취득 등이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이와 관련한 비행승인 등의 드론 민원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비행승인은 2017년 6481건에서 2019년 1만6646건으로 약 2.5배 증가했다.

국토교통부 첨단항공과 문석준 과장은 “현재는 웹기반 서비스인 ‘드론원스탑’을 보다 사용하기 편한 모바일 앱으로 개발하고 기능을 보강하는 등 대국민 드론민원 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제공
국토부 제공

 

오늘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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