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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8-12 21:05 (수)
동행세일에 결제 부쩍... ‘제로페이’ 결제액 5,000억원 돌파
동행세일에 결제 부쩍... ‘제로페이’ 결제액 5,000억원 돌파
  • 한송희 기자 songhee1909@
  • 승인 2020.07.02 11:4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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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경제 = 한송희 기자] 

제로페이 누적 결제액이 동행세일 기간 동안 소비붐의 영향으로 5000억원을 돌파했다. 제로페이 도입 1년 6개월만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모바일 간편결제 시스템인 ’제로페이‘ 누적 결제액이 1일 기준 5017억5000만원을 기록, 50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동행세일 기간 동안에만 240억원(6.26.~7.1.)이 결제되어 전국적인 판매·할인행사의 영향이 반영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비대면 소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3월 이후 가맹점 신청이 크게 늘어나면서, 제로페이 가맹점이 2020.6월말 기준 총 56만9000개로 지난해 말(32만4000개) 보다 75.6% 증가했다.

제로페이 결제액도 2019년 한 해 동안 768억원이었으나, 4월부터는 매월 1000억원 이상이 결제되는 등 매우 활성화되고 있다.

제로페이가 활성화되자 소비자들의 반응도 뜨겁다. 소비자들은 지역 카페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가맹점 정보를 교환하거나 사용 후기를 남기는 등 제로페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규모별 가맹점 현황을 보면, 가맹점 56만9000개 중에서 소상공인 점포가 54만개(95.1%)이며, 특히 연 매출액 8억원 이하가 52만개(91.9%)를 차지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 규모에 따른 결제실적을 살펴보면, 전체 결제액 중 소상공인 가맹점에서 72.5%를 사용했으며, 연 매출액 8억원 이하의 가맹점에서 64.6%가 결제됐다.

가맹점의 업종별 현황은, 음식점이 14만개(24.6%)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생활·교육 10만6000개(18.6%), 편의점·마트 7만4000개(13.0%), 기타 5만4000개(9.6%), 의류·잡화 4만6000개(8.1%) 순으로 나타났다.

가맹점의 업종에 따른 결제금액은, 음식점이 22.7%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편의점·마트 21.0%, 생활·교육 14.5%, 가구·인테리어 7.1%, 식자재·유통 6.5% 순으로 나타났다.

가맹점의 업종에 따른 모바일상품권 결제금액을 보면, 편의점·마트가 22.4%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생활·교육 17.0%, 음식점 14.9% 순으로 나타났다.

중기부는 결제액 5000억원 달성을 기념하여 오는 7월 3일부터 17일까지 2주 동안 제로페이 결제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이벤트도 추가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 기간 동안 소비자가 가맹점에서 제로페이로 결제 후 인스타그램에 결제 인증샷 및 해시태그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500명에게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오늘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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