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 육성과 그린 수소 조기 활용 추진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등 11명 수소경제 민간 위원 위촉
![육상부터 해상까지 친환경 수소 에너지가 활용 영역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출처 현대모빌리티 홈페이지]](/news/photo/202007/45672_26067_480.jpg)
[오늘경제 = 장은 기자]
정부는 수소경제 선도국가를 위한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하고, 정세균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1일 정오 일산 킨텍스에서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위원회에는 정부측에서 산업부·기재부·과기부·환경부·국토부·해수부·중기부 장관 등이 참석했고, 정의선 현대차 수석 부회장 등 민간위원 11명이 참석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다.
이날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방안 등 총 6개의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위원회는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 육성을 위해, 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 액화수소, 수소충전소, 수전해 등 5대 분야에 ’수소 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수소분야 우수 기술·제품에 대해서는 지자체·공공기관이 적극 구매할 수 있도록 '혁신조달'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340억원 규모의 수소경제펀드‘ 등을 통해 신규 기업의 수소시장 진입을 촉진함으로써 수소 생태계에 활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지역별 수소생태계 육성을 위해서는 4대 권역별(경남, 호남, 중부, 강원)로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수소공급 인프라를 마련하고, 수소클러스터(수소기업·연구기관이 혁신 지속창출), 규제특구(수소 신기술, 신사업 실증), 수소도시(생활형 수소인프라 보급)를 유기적으로 연계함으로써 지역 생태계를 속도감 있게 조성한다.
그린수소를 조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주도 풍력, 새만금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다양한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30년 100MW급 그린수소 양산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수소 수요창출을 위해서는 그린수소 인증제, 재생에너지와 별도의 수소 의무사용제도(RPS) 도입 등도 중장기 검토·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그간의 R&D 추진성과와 한계를 바탕으로, 선진국 대비 기술역량이 취약한 수소 공급분야(생산-저장·운송-충전) 기술개발에 관계부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정부는 성능 맞춤형 수소차 보급, 신속하고 안전한 수소충전소 구축, 환경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수소충전소 구축을 목표로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할 계획이다.
먼저, 전기차 대비 긴 주행거리와 짧은 충전시간 등 수소차만의 강점을 살려 대형화물차, 중장거리 버스 등 보급차종을 확대하고, 구매 보조금 등 재정지원 강화와 이용자 편의성을 제고하여 수소차 보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수소 생산단계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도록 블루·그린 수소충전소 비중을 확대하고, 핵심부품 국산화와 검사 수수료 감면 등을 통해 충전소 구축·운영의 경제성까지 확보할 계획이다.
도시 내 에너지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수소인프라 확대를 위해 3기 신도시 5곳 중 2개 내외를 수소도시로 조성하여 공동주택 연료전지 발전, 수소충전소 및 수소버스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위원회 개최전 각계 전문가와 관계부처의 추천을 받아 위촉한 정의선 Hydrogen Council 의장(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문일 연세대 교수, 이미경 환경재단 상임이사 등 11명의 수소경제위원회 민간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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