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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27 12:50 (수)
[의미와 전망] 삼성·현대차·LG '전기차' 혁명 꿈꾼다...잇따른 총수 회동 '합종연횡 가속화'
[의미와 전망] 삼성·현대차·LG '전기차' 혁명 꿈꾼다...잇따른 총수 회동 '합종연횡 가속화'
  • 최해원 기자 haewon1909@
  • 승인 2020.06.22 14: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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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정의선 수석부회장-LG그룹 구광모 대표, 미래 전기차 배터리 부문 협력 방안 논의

 

지난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났던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구광모 LG그룹 회장을 만났다. (사진제공=LG)
지난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났던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구광모 LG그룹 회장을 만났다. (사진제공=LG)

[오늘경제 = 최해원 기자]

현대차그룹 경영진 LG화학 오창공장 방문, LG 경영진과 미래 배터리 의견 교환
양 그룹 경영진, LG화학 오창공장 전기차 배터리 선행 개발 현장 둘러봐
현대·기아차, 세계 최고 전기차에 필요한 최적화된 배터리 성능 구현 연구
현대차그룹 “미래 배터리에 대한 기술 방향성 등을 공유하기 위한 차원”
LG그룹 “미래 배터리 분야 게임 체인저 될 기술 개발에 박차 가할 것”

국내 대기업들이 4차 산업 혁명시대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신기술'이라는 공통 분모 속에서 먹거리를 찾아 손을 잡고 있다. 합종연횡은 말 그대로 속도전에 가깝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세계 경제가 크게 요동치는 것이 위기라면 4차 산업혁명으로 새 먹거리가 수면 위로 떠오르는 건 일종의 기회로, 과거 '적군'의 개념이었다면 현재 '아군'의 개념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지난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났던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구광모 LG그룹 회장을 만났다. 조만간 최태원 SK그룹 회장과도 회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차세대 전기차 시장의 경쟁 우위 전략 때문으로 읽힌다.

재계 일각에선 "생존 위기에 놓인 기업들이 생존을 위해 드림팀을 구성하고 있는 중"이라는 해석을 내놨다. 4차 산업 혁명 속에서 피아 구분을 두는 '대립각' 형성으로는 한국판 뉴딜의 대표사업으로 꼽히는 전기차 산업에서 주도권을 그 누구도 잡을 수 없기 때문에, 국내 재계 상위그룹이 뭉치자는 의미로 해석된다.

22일 재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 경영진은 이날 LG그룹 경영진들과 전기차용 배터리 부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재용 부회장에 이어 잇따른 기업 총수간 회동은 차세대 전기차 사업을 위해서라면 이종기업과도 적극적으로 손잡아 왔던 정 수석부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같은 날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비롯,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 기획조정실 김걸 사장, 상품담당 서보신 사장, 현대모비스 박정국 사장 등이 이날 LG화학 오창공장을 방문했으며, (주)LG 구광모 대표와 권영수 부회장, LG화학의 신학철 부회장, 전지사업본부장 김종현 사장, 배터리연구소장 김명환 사장 등이 현대차그룹 경영진을 맞았다.

현대차그룹 경영진은 LG화학이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장수명(Long-Life) 배터리와 리튬-황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의 기술과 개발 방향성을 공유했다.

양 그룹 경영진은 미래 배터리 관심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LG화학 오창공장의 배터리 생산 라인과 선행 개발 현장을 둘러봤다.

현대차그룹은 현대·기아차가 생산하고 있는 하이브리드카와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일렉트릭 등에 LG화학 배터리를 적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22년 양산 예정인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의 2차 배터리 공급사로 LG화학을 선정하고 최상의 성능 확보를 위해 협업하고 있다.

‘E-GMP’ 기반의 현대·기아차 전기차에 탑재될 LG화학 제품은 성능이 대폭 향상된 차세대 고성능 리튬-이온 배터리로, 전기차 전용 모델의 특장점들과 시너지를 창출해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할 전망이다.

자동차 업계는 앞으로 본격적 성장이 예상되는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고성능, 고효율 배터리 확보를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2011년 첫 순수 전기차를 선보인 이래 현재까지 국내외 누적 27만여대 판매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핵심 플레이어로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글로벌 전기차 전문 매체인 EV세일즈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 1분기 총 2만 4116대의 순수 전기차를 판매해 테슬라(8만 8400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3만 9355대), 폭스바겐그룹(3만 3846대)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현대·기아차는 2025년까지 총 44종의 친환경차를 선보일 예정이며, 이 중 절반이 넘는 23종을 순수 전기차로 출시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2025년 전기차 56만대를 판매해 수소전기차 포함 세계 3위권 업체로 올라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아차는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을 지난해 2.1%에서 2025년 6.6%까지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LG화학은 지난 30년 간 선제적인 R&D 투자를 통해 1만 7000건 이상의 전기차 배터리 특허를 확보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LG화학은 25.5%의 점유율로 올 1월~4월 합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1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도 91%로 배터리 업계에서 가장 높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고 성능의 전기차에 필요한 최적화된 배터리 성능 구현을 위해 연관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면서 “이번 방문은 향후 전기차 전용 모델에 탑재될 차세대 고성능 배터리 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미래 배터리에 대한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기 위한 차원이다”고 말했다.

LG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LG화학은 장수명 배터리와 리튬-황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 분야에서도 게임 체인저가 될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양사간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늘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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