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 기반 자막/BGM 제거 · 화질 업스케일링 등 콘텐츠 현지화 작업 지원
AI 자동화 통한 한류 콘텐츠 수출 확대 및 국내 미디어 산업 발전 기여 기대
![SK텔레콤은 디지털 콘텐츠 및 플랫폼유통 기업 NEW ID와 한류 콘텐츠 수출을 위한 ‘AI기반 포스트 프로덕션 플랫폼(Post Production Platform) 개발’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SK텔레콤]](/news/photo/202005/42808_23700_2327.jpg)
[오늘경제 = 이은실 기자]
SK텔레콤은 디지털 콘텐츠 및 플랫폼유통 기업 NEW ID와 한류 콘텐츠 수출을 위한 ‘AI기반 포스트 프로덕션 플랫폼(Post Production Platform) 개발’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한류 콘텐츠에 대한 해외의 관심 및 수요에 대응하고, 국내 미디어 산업의 기술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영화, 드라마 등 콘텐츠의 한글 자막 및 저작권 음원 제거 등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은 한류 콘텐츠 수출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현재 대부분 수작업으로 이뤄져 높은 비용과 긴 소요기간으로 원활한 콘텐츠 수출에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양사는 SK텔레콤이 보유한 AI기반 미디어 요소기술과 NEW ID의 미디어 콘텐츠 유통 및 플랫폼 역량을 결합, AI를 통한 포스트 프로덕션 자동화 플랫폼 개발에 나서게 됐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보유한 AI기술을 활용해 ▲콘텐츠 內 한글 자막 제거 ▲보이스 손실 없는BGM 제거 ▲스포츠 중계화면 內 실시간 스코어보드 언어 변환 ▲Full HD영상을 4K∙8K로 변환하는 업스케일링(Upscaling) 기술 등을 지원하며, 해당 기술을 통해 재가공 된 콘텐츠는 NEW ID의 채널을 통해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 등 11개국에 수출될 예정이다.
양사는 이번 AI 기반 포스트 프로덕션 플랫폼 개발이 국내 콘텐츠의 현지화 작업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크게 단축시켜 한류 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혁 SK텔레콤 5GX미디어사업그룹장은 "이번 AI기반 포스트 프로덕션 플랫폼 개발이 한글자막과 음원 저작권 등 국내 미디어 콘텐츠 수출의 장애가 되었던 요소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SK텔레콤은 보유한 AI 미디어 기술을 적극 활용, 향후 국내 미디어산업 고도화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준경 NEW ID 사업부문대표는 "SK텔레콤의 독보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미디어 시장에서 한국 콘텐츠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길을 열게 되어 기쁘다"며 "영화·드라마·예능·스포츠 중계 등 디지털 콘텐츠의 글로벌 현지화 및 플랫폼 적용에 따르는 제약을 없애고 해외 유통 활로를 넓히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오늘경제
-
[오늘경제] SK텔레콤, ‘답정너’식 개편안? “고객은 쏙 빠졌다”
[오늘경제 = 최재원 기자] 한눈에 보는 오늘경제, SK텔레콤 5G 가입자의 요금제 전환에 제동이 걸리게 됐다.27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다음 달 2일부터 SK텔레콤의 '프리미엄패스1' 약정 할인 정책이 일부 변경된다. 프리미엄패스1은 신규가입 또는 기기변경 시 가입한 요금제를 180일(6개월)이상 사용할 경우 차액정산금(위약금)을 면제해주는 프로그램이다.SK텔레콤의 기존 정책에선 가입자가 가입 후 180일이 지나 요금제를 변경하거나 요금제를 상향할 경우 위약금을 부과되지 않는다. 하지만 변경 후 5G 가입자는 LTE
2019-11-28 | 최신기사 -
[오늘경제] SKT, 새해맞이 T멤버십 확대
[오늘경제 = 홍상수 기자] 한눈에 보는 오늘경제,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이 신년을 맞아 T멤버십 혜택을 큰 폭으로 확대했다.T 데이는 SK텔레콤이 2018년 4월부터 시작한 멤버십 프로그램이다. T멤버십 등급과 상관없이 전 고객을 대상으로 매달 첫째 주 월∼금요일과 매주 수요일에 정해진 제휴처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연중 혜택이다.SK텔레콤은 그동안 T 데이 혜택으로 제공됐던 베이커리, 편의점, 외식, 영화, 스키장 등 다양한 사용처 중 고객에게 인기가 많았던 T 데이 혜택을 선별해 1월에 이용 가능한 T 데이 제
2020-01-13 | 산업·경제 -
[오늘경제] SKT-美 싱클레어 합작사 ‘캐스트닷에라’ 출범...5G 세계방송 박차
[오늘경제 = 홍상수 기자] 한눈에 보는 오늘경제,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과 미국 최대 지상파 방송사 싱클레어 방송그룹(Sinclair Broadcast Group, CEO 크리스토퍼 리플리)이 합작회사 ‘캐스트닷에라’ 를 출범했다. 싱클레어가 보유한 ATSC3.0 방송은 통신 기술과 융합해 기존 방송보다 빠른 속도로 고화질 영상을 전송할 뿐 아니라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한다.‘캐스트닷에라’는 SK텔레콤의 모바일 MMT 기술과 싱클레어가 보유한 뉴스, 스포츠 콘텐츠를 기반으로 연내 초저지연 OTT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
2020-01-13 | 산업·경제
-
2020-01-16
-
2020-01-20
-
2020-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