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경제] 한화생명, 보험금 지급능력 국내 최고 등급 획득
[오늘경제] 한화생명, 보험금 지급능력 국내 최고 등급 획득
  • 임주하 기자
  • 승인 2020.02.04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2대 신용평가사 13년 연속 AAA 등급 인정
자산건전성과 영업조직 안정성, 사업다각화 높이 평가

 

 

 

[오늘경제 = 임주하 기자] 한눈에 보는 오늘경제,

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 사장)은 지난 1월말 국내 3대 신용평가사인 한국기업평가, NICE신용평가, 한국신용평가로부터 보험금지급능력최고등급인‘AAA’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한화생명은 작년 9월말 기준 총자산 118.8조원, 보험료수입 기준 12%대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생명보험사다. 지난 2008년 2월 한국기업평가와 NICE신용평가로부터 신용평가‘AAA’를 받은 이후 13년, 한국신용평가로 10년 연속 최고등급을 유지했다. 

이번 최고 등급 획득은 저금리로 인한 국내·외 경제 저성장세, 포화된 보험시장, IFRS17 도입에 대비한 금융감독당국의 규제 강화 등 어려운 상황에도 본사의 시장지배력 기반의 우수한 사업성, 다변화된 보험 포트폴리오를 통한 안정적 수익기반을 높이 평가했다.  또한, 리스크관리능력을 바탕으로 이익창출력 및 지급여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영업 측면에서는 1946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생명보험사로서 오랜 업력을 기반으로 전속설계사 위주의 영업채널을 보유하고 있어 판매조직의 안정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영업조직의 안정성 지표인 설계사정착률 및 계약유지율 지표는 업계 평균을 상회하며, 보험계약 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상품 측면에서는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 특별계정 상품으로 고르게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보이고 있는 점이 사업다각화 측면에서 긍정적인 요인으로 평가받았다. 

 

특히, 최근  영업기반의 안정성과 수익성 측면에서 우수한 보장성보험 비중 확대로 보험 포트폴리오의 질적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판단했다.

3대 신평사는 한화생명의 자산건전성과 안정적 수익기반이 우수하다고 평가했으며, 올해도 수익성이 과거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한화생명은 전했다. 

오늘경제, STARTUPTODA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