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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경제] LG화학, 美 GM과 전기차 배터리 합작?
[오늘경제] LG화학, 美 GM과 전기차 배터리 합작?
  • 송예담 기자
  • 승인 2019.10.04 15:1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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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LG화학 제공]

 

[오늘경제 = 송예담 기자] 한 눈에 보는 오늘경제,

LG화학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의 전기차배터리 합작법인(JV) 설립이 거론되고 있다.

4일 외신 및 업계에 따르면, 미국 GM 사측은 파업 3주차에 들어간 전미자동차노조(UAW)와의 협상카드 중 하나로 전기차배터리셀 공장 건설을 제시했다. 앞서 폐쇄가 결정된 오하이오주 로즈타운 조립공장 주변에 전기차배터리 공장 신설과 일부 조립인력을 흡수하겠다는 게 조조에 대한 GM 사측의 제안이다.

GM은 관련 전문성과 투자여력이 낮아 배터리 업체와 합작방식으로 공장을 세워야 한다. 시장에서는 LG화학과 GM이 지난 10년간 협력관계를 맺어왔기 때문에 배터리 합작 파트너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LG화학은 GM 쉐보레의 볼트 배터리 단독공급 업체로 선정됐고 현재 GM의 최대 배터리 공급사다. 

GM 입장에서 LG화학과의 JV 설립은 배터리 공급 가격을 낮추고 안정적 공급을 통해 판매가격을 낮춰 전기차 판매량을 늘릴 수 있다. 더불어 미 정부 정책에 부응하면서 노조와의 협상도 끌어낼 수 있다. 중국이 배터리 생산 등에 필수적인 희토류를 미중 무역분쟁의 무기로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상황이라 비중국 기업과의 협력이 필요하다. 

최근 세계적으로도 전기차 시장규모가 성장하면서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배터리 전문기업들과 JV를 설립하는 추세다. 지난 1월 일본 도요타와 파나소닉은 전기차 배터리 JV를 설립했으며, 6월엔 독일 폭스바겐이 스웨덴 신생 배터리업체 노스볼트와 연 생산량 16GWh 규모의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기로 했다. LG화학도 지난 6월 중국 지리자동차와 전기차 배터리 JV 설립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국내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최근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으려는 완성차 업체와 대규모 투자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려는 배터리 업체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져 합작법인 설립이 활발해지는 추세”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전기차 생산 초기에는 완성차 업체들이 배터리 기술을 노린 탓에 JV가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하지만 최근에는 전기차 배터리 수요가 급증해 안정적 조달이 우선시되는 만큼 배터리 업체가 독자 기술력을 유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JV 설립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LG화학이 GM과 미국에 JV를 설립하게 되면 대규모 생산라인 건설에 드는 투자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LG화학은 미시간주 공장에 이어 미국에서 두 번째 배터리 공장 설립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거론된 신규 공장 후보지는 미국 켄터키주와 테네시주였다.  GM이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신설하겠다고 발표한 로즈타운 지역은 이들 주와 인접한 오하이오주에 위치해 있다. LG화학은 지난해 말 기준 35GWh인 전기차 배터리 생산능력을 내년 110GWh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GM과 UAW의 협상은 아직 어둡다. UAW 측은 전기차 배터리 공장으로의 전환이 인원감축과 임금삭감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측하기에 반발하고 있다. 

LG화학 관계자는 “외신은 미국 GM과의 전기차 배터리 합작 가능성이 있는 곳으로 자사뿐만 아니라 CATL 등을 거론했다”며 “전기차 배터리 분야 투자 관련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이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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