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경제] 아프리카돼지열병 벌써 7번째..."확산막자"
[오늘경제] 아프리카돼지열병 벌써 7번째..."확산막자"
  • 하주원 기자
  • 승인 2019.09.26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돼지 일시이동중지명령 48시간 연장...

[오늘경제 하주원 기자] 한 눈에 보는 오늘경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가축 일시이동중지명령을 48시간 연장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경기 북부와 인천 강화를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24일 정오에 발령된 일시 이동중지명령이 연장됐다. 

이에 따라 전국 전체 돼지농장과 사료농장, 도축장 등에는 차량, 돼지 이동이 전면 제한된다. 앞서 정부는 24일 정오부터 일시 이동중지명령을 발령하고 경기, 강원 6개 시군으로 제한했던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점관리지역도 경기도, 인천광역시, 강원도 등 3개 시도로 확대했다.

이는 16일 처음으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의 확진 사례가 6건(파주시 연다산동(17일 확진)과 연천군 백학면(18일 확진), 김포시 통진읍(23일 확진), 파주시 적성면(24일 확진), 강화군 송해면(24일 확진), 강화군 불은면(25일 확진))으로 늘어나면서 전국적으로 추가 확산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금까지 인천 강화군 석모도(26일 확진)까지 확진되면서 국내 발생은 모두 7건으로 늘어났다.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에 따르면 국내 발병 시 내려지는 일시 이동중지명령은 상황에 따라 한차례 연장할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앞서 전국적 일시 이동중지명령에 이어 지역별 일시 이동중지 명령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동중지명령을 위반할 시 '가축전염병 예방법' 제57조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오늘 주요하게 볼 금융 · 경제 뉴스


오늘경제, STARTUPTODA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