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경제]“싼 이자로 갈아타세요”…서민형 안심전환대출, 16일부터 접수
[오늘경제]“싼 이자로 갈아타세요”…서민형 안심전환대출, 16일부터 접수
  • 하주원 기자
  • 승인 2019.09.1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경제 하주원 기자] 한 눈에 보는 오늘경제,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최저 연 1%대 고정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접수가 오늘 16일부터 시작된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은 기존의 변동금리·준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이용자가 연 1.85~2.2%의 고정금리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 정책 금융상품으로, 대출과 동시에 원리금을 분할 상환해야 한다.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만기를 짧게 설정할수록 더 낮은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다. 최저금리를 받으려면 만기 10년에 대환신청부터 근저당 설정, 전자약정과 등기까지 모두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진행하면 된다. 

시중은행뿐만 아니라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서 빌렸거나, 여러 금융기관에서 동시에 빌린 다중 채무자도 이용할 수 있다.

부부 합산 연소득이 8500만 원 이하인 1주택자가 신청할 수 있고, 혼인한 지 7년 이내의 신혼부부나 자녀 둘 이상인 가구는 부부 합산 연소득이 1억 원 이하면 신청가능하다. 

주택 시가는 9억 원 이하여야 하며, 신청금액이 공급 한도를 초과하면 신청자의 주택 가격이 낮은 순으로 대상자를 정한다.

다만, 지난 7월 23일까지 실행된 변동금리나 준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이며 보금자리론 같은 정책 모기지 상품이나 한도 대출, 기업 대출은 신청할 수 없다.

또, 기존에 주담대를 받은 지 3년이 안 됐다면 중도 상환 수수료 부담도 따져보고 선택해야 한다.

신청 마감은 29일이며 대출받은 은행 창구를 방문하거나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애플리케이션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실제 대출은 10월경 시작될 예정이다.

오늘 주요하게 볼 금융 · 경제 뉴스


오늘경제, STARTUPTODA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