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사중재원, ‘2019년 기업의 사회적 책임 트렌드와 기업 대응전략 설명회’ 개최
대한상사중재원, ‘2019년 기업의 사회적 책임 트렌드와 기업 대응전략 설명회’ 개최
  • [오늘경제 문성봉 기자]
  • 승인 2019.02.19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키워드는 ‘보더리스(Borderless)’
기업의 사회적 책임 7대 트렌드 ‘SDGs, 인권경영, 데이터 투명성, 순환경제, Z세대와 가치소비, 공급망 강화, 지배구조’ 강화
OECD 기업책임경영 강화 동향, SK 사회적 가치 사례, 신남방지역 진출기업 실천전략 발표
2019년 기업의 사회적 책임 트렌드와 기업 대응전략 설명회 포스터 (제공: 대한상사중재원)
2019년 기업의 사회적 책임 트렌드와 기업 대응전략 설명회 포스터 (제공: 대한상사중재원)

[오늘경제]  대한상사중재원(원장 이호원)은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 노사발전재단과 공동으로 ‘2019년 기업의 사회적 책임 트렌드와 기업 대응전략 설명회’를 19일 개최했다. 세종대로 상의회관에서 개최된 이번 설명회는 기업, 학계, 시민단체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산업통상자원부와 고용노동부가 공동 후원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올해 주목해야 할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키워드로 ‘보더리스(Borderless)’가 제시됐다. 보더리스는 ‘경계가 무너지다’라는 뜻으로 CSR의 경계가 무너지고 영역이 확장된다는 의미다. 

보더리스는 그동안 대기업 영역으로 인식되어 온 CSR이 중소기업으로 확장되고 기업 내에서도 CSR이 전사 차원의 전략으로 통합되는 등 기업이 다양한 사회 문제에 ‘소극적 지원군’에 머물지 않고 ‘능동적 해결사’로 나서는 최근 CSR의 패러다임 전환을 표현한 키워드다. 

이날 설명회에서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정유진 前 더나은미래 편집장은 올해 CSR 핵심 키워드로 보더리스를 꼽으면서 2019년 CSR 7대 트렌드를 소개했다. CSR 7대 트렌드는 △SDGs-Biz 전략 연계 강화 △인권경영 강화 △Data 분석기반의 CSR 투명성 강화 △순환경제를 통한 비즈니스 기회 창출 △Z세대와 가치소비 증가 △공급망 CSR 강화 △지배구조 개선과 ESG 공시 강화다. 

이어 강준하 홍익대 교수가 ‘OECD 기업책임경영 동향과 시사점’을 발표했다. 강 교수는 OECD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기업책임경영 동향과 구체적 실행규범으로서 48개 회원국 간 체결된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 및 지원기구인 국내연락사무소(NCP)에 대해 소개하였다. 

특히 강 교수는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366건의 이의제기사건이 접수되는 등 가이드라인 이행과 관련된 이의제기사건 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며 “사건처리 결과는 전 세계에 공개되는 만큼, 가이드라인에 대한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SK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SK의 생각과 실천 사례’를 소개했고, 임석준 동아대 교수는 ‘신남방지역 국가별 사회적 책임 정책과 진출기업의 실천전략’을 발표했다. 

한편 이번 설명회는 국내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트렌드와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 OECD 기업책임경영 동향과 신남방지역 국가별 사회적 책임 정책 등의 정보를 기업에 제공하고 다양한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늘경제=문성봉 기자] mlsj2000@hanmail.net

오늘경제, STARTUPTODAY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