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기술창업의 대표 플랫폼, ‘팁스(TIPS) 창업팀’ 모집
중기부, 기술창업의 대표 플랫폼, ‘팁스(TIPS) 창업팀’ 모집
  • [오늘경제 임효정 기자]
  • 승인 2019.01.29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팁스(TIPS) 창업팀 지원계획 공고
우수한 기술력 및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유망 기술창업팀 신규 250개 발굴·육성
4차 산업혁명 분야 등 혁신성장 가능성이 높은 창업팀을 중점 선발
팁스타운 (자료: 강남구)
팁스타운 (자료: 강남구)

[오늘경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는 30일 ‘2019년도 팁스(TIPS) 창업팀 지원계획’을 공고(2019년 예산, 1,454억 원)하였다.

중기부는 올해 팁스 운영사의 투자를 통해 발굴된 250개의 신규 창업팀을 지원하여 글로벌 벤처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유망 기술창업의 대표 사업으로 자리매김한 팁스(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는 2013년부터 시작하여 올해 7년차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간 민간(운영사)과의 협력을 통해 총 679개 유망 창업팀을 발굴·육성한 결과, 상장사(IPO) 2곳 배출, 후속투자 1조원 돌파(정부지원금 3.5배 규모), 기업 당 신규고용 5.3명(지원 1년 후), 석·박사 창업 전체 57%(창업자 기준)의 놀라운 성과를 달성하였다.

올해는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및 4차 산업혁명 분야와 같이 혁신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집중 지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대기업·대학·연구기관 등의 역량을 적극 활용하여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OIN) 등 협력체계를 구성한 운영사와 창업팀을 우대하고,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의 운영사 및 창업팀 우대를 통해 첨단 분야의 투자 확대를 유도한다.

비수도권(서울·경기·인천 제외) 소재 창업팀을 우대하여 창업기반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방의 창업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창업팀의 팁스 참여 시 부담 완화 및 지원확대를 통해 연구개발(R&D) 및 사업화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한다. 

그간 팁스 사업의 연계체계(先 연구개발→後 사업화)를 통해 분리 실시된 평가절차를 개선하여, 팁스 추천 시부터 3개 사업 동시 신청이 가능하고, 사업별 신청양식 및 평가표가 일원화된 통합평가를 도입하여 창업팀의 평가 횟수 축소 및 서류 간소화를 통해 평가부담을 완화한다.

또한, 연계사업(사업화)의 경우, 일관 지원이라는 사업의 취지를 살려 팁스 연구개발 선정팀은 타 창업지원사업 수혜와 무관하게 차감 없이 지원할 예정이다.

운영사 투자자금 중 펀드형의 경우 민간 의무투자금을 최대 2억 원으로 조정함으로써 민간 책임성을 강화한다.

보다 자세한 신청․접수방법은 중기부 및 팁스 홈페이지, K-스타트업 또는 관리기관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팁스 참여를 희망하는 창업팁을 대상으로 2월 21일 팁스타운(서울 역삼동)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오늘경제=임효정 기자] lhj@startuptoday.co.kr

오늘경제, STARTUPTODAY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