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경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 이하 해수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 이하 관광공사)와 함께 23일부터 2월 27일까지 ‘제9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지닌 관광 분야 예비창업자 및 창업초기기업을 선정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관광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전은 크게 ▲일반관광벤처 부문 ▲해양관광벤처 부문으로 진행되며, 이중 일반관광벤처 부문은 예비관광벤처사업과 관광벤처사업으로 세분화된다. ▲관광 관련 창의적인 사업 소재를 신규 사업으로 기획하고 있는 예비창업자 및 창업 3년 미만 사업자라면 예비관광벤처사업에, ▲창업 3년 이상 사업자라면 관광벤처사업 부문에 참가하면 된다.
성장잠재력이 풍부한 해양(호수, 강 등 내수면 포함) 관광시장에 특화된 상품 개발과 서비스 공급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 및 창업 7년 미만 사업자라면 2017년부터 도입된 해양관광벤처 부문에 참가하면 된다.
지역의 유망 특화사업을 발굴하기 위한 설명회도 30일부터 2월 13일 사이에 서울, 대전, 전북, 광주, 대구, 부산, 제주에서 열릴 예정이다.
예비관광벤처기업으로 선정되면 관광 상품・서비스 개발비 최대 4,000만 원(자부담 750만 원 포함)과 함께 기업별 컨설팅・교육, 홍보・마케팅 등의 맞춤형 지원을 받는다.
관광벤처기업으로 선정되면 홍보・마케팅비 1,400만 원(자부담 350만 원 포함)과 국내외 판로 개척, 기업 간 협업사업 지원 등을 받는다. 또한 관광벤처보육센터(관광공사 서울센터 내 위치) 입주 자격도 제공된다.
해양관광벤처기업으로 선정되면 해수부로부터 2,250만 원(자부담 없음)의 사업화 자금과 기업별 맞춤형 컨설팅, 해양관광 특화 교육, 판로 개척 지원은 물론, 문체부가 지원하는 관광벤처 아카데미 교육과 기업 간 교류(네트워킹) 프로그램에 (예비)관광벤처기업과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올해 9년째를 맞이하는 이 공모전은 그간 500여 개의 혁신적 관광기업을 발굴해 새로운 관광콘텐츠를 창출하고 관광산업의 외연을 확장하는 데 기여했다.
문체부와 해수부 정책 담당자는 “최근 관광산업은 온라인 여행중개와 플랫폼경제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으며, 이야기‧체험 위주의 여행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공모전을 통해 창의적인 사업 소재를 지닌 새로운 기업들을 발굴해 맞춤형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관광 분야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과 신규 관광콘텐츠 발굴을 통한 시장 다변화에도 기여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에 참가하기를 희망하는 예비창업자 및 창업초기기업은 공식 누리집에서 참가신청서와 사업계획서 양식을 확인해 2월 27일 오후 2시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이번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공고요강을 참고하거나, 공모전 운영사무국에 연락하면 확인할 수 있다.
[오늘경제=임효정 기자] lhj@startuptoday.co.kr
오늘경제, STARTUPTODAY
-
문체부-한콘진, ‘콘텐츠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올해 예산 총 ‘3660억’
[오늘경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한콘진)은 오는 8일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2019 콘텐츠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한콘진 개원 10주년을 맞아 새롭게 개편한 지원사업과 지원정책 방향을 소개하고, 총 예산 약 3660억 원에 달하는 각 장르별 사업 세부내용에 대한 일대일 상담부스를 함께 운영한다. 설명회는 김영준 한콘진 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게임산업 ▲방송산업 ▲지역콘텐츠 ▲문화기술 ▲해외사업 및 금융지원 ▲기업육성·인재양성 등 각 콘텐츠 장르 본부별
2019-01-07 | 기업/산업 -
문체부-한콘진, ‘창창한 콘페스타’ 통해 '창업 대장정' 마친 우수 창작·창업자에게 시상
수개월에 걸친 대장정을 마친 콘텐츠 창작·창업자들이 성과를 선보이는 자리를 가졌다.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한콘진)은 지난 5일 잼투고(JAM2GO)에서 ‘창창한 콘페스타’를 개최하고, 우수한 성적을 낸 창작·창업자에게 상을 수여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약 250명이 참석했다. ‘창창한 콘페스타’는 한콘진의 대표 창작·창업 지원사업인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창업발전소 콘텐츠 스타트업 리그 공모전을 통합한 성과를 발표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8년 아이디어 융합팩토리’는 지난 7월
2018-12-06 | 기업/산업 -
문체부-한콘진, 한국 콘텐츠 활성화 위한 ‘한국 Start-Con 챔피언스 리그’ 성료
한·중 콘텐츠 기업 간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행사가 마련됐다.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한콘진)은 지난 11월 30일 선전(심천) 비즈니스센터에서 ‘한국 Start-Con 챔피언스 리그’를 성황리에 마치며, 중국 내 한국 콘텐츠의 홍보 및 유통 활성화를 꾀했다고 4일 밝혔다.행사에는 6개 국내 기업인 ▲크리스피 ▲크리에이티브밤 ▲제이벅스 ▲초이스랜드 ▲아이디어 콘서트 ▲보니코리아 등이 참가해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하는 쇼케이스 경연대회를 펼쳤다. 심사위원으로는 CJ E&M 홍콩 지부장, 산업은
2018-12-04 | 기업/산업
-
2018-12-04
-
2018-11-20
-
2018-11-20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