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 미래 공장의 모습 선보여
보쉬, 미래 공장의 모습 선보여
  • [오늘경제 문성봉 기자]
  • 승인 2019.01.21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미콘 코리아 2019 참가
Nexeed, 제조 및 물류를 위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집약
스마트하고 유연한 공장 구현을 위한 다양한 설루션 소개
보쉬 세미콘 코리아 2019 참가 (제공: 로버트보쉬코리아)
보쉬 세미콘 코리아 2019 참가 (제공: 로버트보쉬코리아)

[오늘경제]  보쉬가 상상하는 미래의 공장은 바닥, 벽, 지붕을 제외한 모든 것들이 커넥티비티를 기반으로 서로 연결되고 이동이 가능해 더욱 스마트하고 유연성을 갖추게 될 것이다. 

세계적인 기술 및 서비스 공급 기업인 보쉬와 산업자동화에 대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IoT 설루션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보쉬의 자회사 보쉬렉스로스는 23일(수)부터 25일(금)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세미콘 코리아 2019(SEMICON Korea 2019)에 ‘Factory of the future. Now. Next. Beyond(미래의 공장. 현재, 다음, 그 너머)’라는 슬로건 아래 스마트하고 유연한 미래 공장의 커넥티비티 구현을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설루션 및 센서들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의 성공을 위해서는 기존의 공장과 장비에 커넥티비티를 구현하는 것 역시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이번 세미콘 코리아에서 보쉬와 보쉬렉스로스는 현재 제조와 물류 분야에서 이미 운영 중에 있는 커넥티드 설루션들도 선보인다. 

하드웨어 어플리케이션이 커넥티비티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설루션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번 세미콘 코리아에서 보쉬는 Nexeed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소개한다. 이는 전체적인 가치 흐름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집약한 것이다. 보쉬는 전 세계 270개 이상의 공장으로부터 시스템적으로 관련 지식을 심도 있게 습득하여 이를 소프트웨어 설루션으로 변모시켰다. 

예를 들어 Nexeed Production Performance Manager는 생산 및 유지보수 직원들이 결정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 생산에 있어 시스템적인 개선을 보장한다. 이를 위해 Nexeed Production Performance Manager는 제조 환경의 다양한 소스로부터 실시간으로 생산 및 설비 데이터를 수집 및 종합하여 구조화하고 이를 직원들의 모바일 장비에 보여준다. 

이를 통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Nexeed Transparency Kit는 생산의 병목 현상, 불규칙성 또는 설비 및 생산 라인의 상태에 대해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여 생산 지연이나 중단 이유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Nexeed 에너지 플랫폼은 공장 전체 또는 개별 설비 수준의 에너지 소비량(예: 열, 전력 또는 압축 공기)을 파악하고 모든 데이터를 명확하고 투명한 관리 방식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는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관련 의사 결정을 위한 포괄적인 기반이 된다. 

스마트하고 유연한 공장 구현을 위한 다양한 설루션 중 하나인 LMS리니어 모션 시스템은 진공 내에서 캐리어 반송이 가능한 이송 시스템으로 진공, 고온 및 특수 환경에서 최대 32개 캐리어를 독립적으로 속도 및 고정밀 위치 제어가 가능하다. 홀센서 또는 MR 센서를 이용한 비접촉 캐리어 위치 센싱으로 리니어 트랙 및 타원형 트랙 등 다양한 트랙 구성이 가능하다. 또한 반영구적 사용 및 간편한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Roll2Roll 설루션 시스템은 인쇄 전자 장비에 필요한 장력제어, 동기제어 및 와인더 제어는 물론 레지스터 제어를 내장하고 있다. 고성능의 리니어 모션 기술과 드라이브 및 제어 기술을 통합하여 쉽게 접근 가능한 기능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이 용이하며 64축 이상의 동기 모션으로 고 정밀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오픈 통신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실시간 동기 모션 및 PLC제어로 작동된다. 이는 유연성이 극대화 된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기반기술이 될 것이다. 

정밀한 모션을 위해서는 정확한 위치 측정이 필수적이다. IMS 통합형 측정 시스템은 엘엠 가이드와 리니어 스케일 및 엔코더가 통합되어 설치와 동시에 위치값을 컨트롤러에 전달 가능하며 기구적인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설루션이다. 또한 온도 센서나 모션 센서를 설치하여 수집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예측 보수가 가능하며 온라인 상에서 해당 시스템 운영 현황을 기록하고 평가할 수 있다. 

EMC-HD 스마트 프레스 패키지 설루션은 프레스, 시뮬레이터, 이송장치, 리프팅 및 절단 장비 등 다양한 제조공정에 적용 가능한 전동 실린더로 모션뿐만 아니라 주변 장치에 대한 통합제어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인더스트리 4.0에 대응할 수 있도록 드라이브, 작업공정 결과 데이터, 주변 센서 신호들을 통합해서 상위 시스템과 공유가 가능한 개방형 소프트웨어 구조로 되어있다. 

IoT 게이트웨이는 네트워크화 된 생산을 위해 필요한 사전 요구 사항, 즉 센서들, 소프트웨어 또는 회사의 IT 커넥션에의 연결을 갖추고 있지 않은 기존 기계들의 운영자들에게 커넥티드 산업의 장점들을 제공한다. 커넥티드 시스템은 센서 기술, 소프트웨어, IoT-기반 산업 관리를 결합하여 기계 상태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해준다. 

커넥티비티를 가능하게 하는 소형 스마트 센서들의 예를 들면 화물에 부착하는 운송 데이터 로거(TDL)는 온도, 습도, 기울기 및 충격과 같은 관련 파라미터를 측정하고 기록함으로써 상품의 인도 과정을 가시화하고 추적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측정 값은 모바일 앱을 통해 문서화되고 시각화된다. 각 파라미터의 상-하한 값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제한 사항을 벗어나는 경우를 모든 운송 과정에서 추적할 수 있고 명확하게 물류 센터에 지정할 수 있다.

CISS(Connected Industrial Sensor Solution)는 주변 상태뿐만 아니라 동작을 감지하는 다중 센서 장치이다. 견고한 하우징과 작은 외형은 상태 모니터링 및 예지보전 같은 산업용 레트로피트(retrofit)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고객은 펌웨어의 매개 변수화 및 구성을 통해 스마트 알고리즘으로 센서 데이터를 해석함으로써 다양한 사용 사례에 대응할 수 있다. 

XDK 센서 플랫폼은 다양한 종류의 센서와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 연결 기능을 포함한 포괄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한다. 구성 요소로는 가속도 및 각속도 센서들, 자력계, 소음 볼륨, 습도, 공기압, 온도, 디지털 라이트를 측정하는 센서들이 포함되어 있다. 기업들은 이 센서 플랫폼을 이용하여 최적화된 IoT 솔루션들을 개발할 수 있다. XDK 센서 플랫폼은 설치가 용이하며 개별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오늘경제=문성봉 기자] mlsj2000@hanmail.net

오늘경제, STARTUPTODAY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